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칼럼

업무 효율 올리기 한글문서 엑셀처럼 표에 수식(함수)넣기

by Post_it 2017. 12.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글문서 작성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한글을 켜시고

수치를 나타내고 싶으신 표를 대략적으로 작성을 해주셔야합니다.

예시로 대충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입력하시고 합계 부분에 간단한 함수수식을 활용해서

자동으로 합계를 계산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전에 한글문서에서 표의 셀 부분의 좌표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매우 간단하니까 한번 볼까요 ?

위 사진의 표의 첫번째 칸(셀)의 좌표파란색 박스에 보이는 A1 입니다.

그럼 옆으로 한칸 이동한 곳의 좌표는 ???

 

위 사진의 빨간색 박스의 좌표B1 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옆으로 이동하면 좌표의  앞자리 영문이 A → B로 변경되는군요.

아래로 이동하게 되면 좌표의 뒷자리 숫자가 1 → 2로 변경됩니다.

 

그럼 위의 표들의 좌표를 본다면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그럼 이제 D2, D3, D4, D5 의 위치에 수식을 넣어

합계금액의 결과가 나오게 해볼까요

마우스를 D2에 클릭해준후 Ctrl+n+f 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같은 창이 뜨는데 계산식 부분은 우선 가만히 두고

함수를 부분을 눌러줍니다.

우리는 곱하기 함수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PRODUCT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계산식에 해당 함수가 입력이 되고

계산식 함수의 뒤 괄호 안에 D2의 계산될 데이터인 B2, C2 좌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자동으로 곱셈이 된 자료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B2와 C2의 수치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계산까지 되니

자주 바뀌는 데이터를 관리할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모두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여기까지 작성하겠습니다~

 

댓글